사업의 규모가 크거나 작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생각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창업을 결심하고 나서 가장 먼저 고민되는 것은 창업 아이템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도 기술영업을 통해 현장에 있어 느끼는 부분으로 제가 잘 알고 있는 분야에서 창업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또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사업을 시작해야 할 경우 고민만 하다가 내가 어느 정도의 단계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길을 잃어버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런 느낌을 받기 쉽습니다. 

 

이 글은 저와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쓰기때문에 창업을 준비하기 전에 철저하게 계획하고 실행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해도 현재의 창업 시장은 어렵기만 하는 것을 알기에 준비해 보고자 하네요.

 

창업을 하기 위해 여러 글들과 보고서들을 참고하게 됩니다. 우리가 가진 소중한 자본과 노동력, 시간이 들어가는 일이라 우선 먼저 사업계획서를 준비하게 됩니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하기 전에 투자자에게 보여주거나 정부지원을 받기 위해서 형식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계획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그림의 밑그림을 그리는 단계입니다.

잘 만든 사업계획서는 내 사업이 내가 생각하는 단계 중에 어느 단계에 왔는지, 그리고 어떤 변수를 통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지침서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자기의 자본이 적게는 수천, 많게는 수억이 들어가는 사업입니다. 잘 고민하고 계획해서 실패의 확률을 줄이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인 창업환경분석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창업환경 분석 중 환경검토라는 것은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으로 나뉘며 내부 환경은 창업자 본인에 대한 검토입니다. 

 

 

1. 내부 환경

여러 분석 보고서를 통해 알려진 바로는 창업자의 성격과 취향, 성향에 따라 사업 성공의 성패가 갈린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소심한 사람은 철저한 서비스 정신으로 정가, 정량을 지키는 사업에 맞다고 하며 자신의 것을 남에게 잘 베푸는 사람은 잘 넘치도록 퍼주는 외식업에 맞다고 하네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은 어떤 성향의 사람인가요? 

내가 가진 성향과 하시고자 하는 사업의 성향이 비슷한가요?

이런 내부환경에 대해 한 번쯤 고민은 해 보셨는지요?

 

 

2. 외부 환경

여러가지 분석 방법들이 다양하게, 그리고 어려운 용어들로 정리되어 있는 부분을 정리하면, 우리가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이 위협을 받을 만한 조건들을 나열하여 위기에 대응하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무엇이며 또한 가장 취약한 부분은 무엇이고 강점들을 가지고 우리에게 찾아올 기회와 약점들을 통해 위협이 될 만한 요소들을 기술해 봅니다.

강점 :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이 시장 내에서 타 경쟁업체들보다 경쟁 우위에 있는 요소

약점 : 사업의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한계나 단점, 결함

기회 :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진작시키고 사업의 경쟁적 우위를 제고시키는 상황

위협 : 사업 경쟁능력을 침해하거나 비우호적 상황, 또는 동향

 

 

위 내용들이 간단히 정리해 본 사업계획서 작성 1단계인 창업환경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가능한 쉬운 단어들로 정리해 보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가능한 여러가지 생각들을 가지고 문서화해서 가지고 있으면 사업 진행 시 참고하고, 또한 여러 변수들을 만나면 꺼내 보고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트를 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창업 _ 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 준비 _ 사업계획서 2단계 _ 창업아이템  (0) 2020.03.13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