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솥 브랜드

 

도시락 프랜차이즈 1등은 역시 한솥도시락입니다. 

1997년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했다고 하니 오랜 시간 도시락과 함께 해 온 것을 보면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따끈한 도시락으로 지역사회에 공헌한다" _ 한솥의 약속

 

 

저도 자주는 아니지만 한 번씩 한솥도시락을 먹곤 했습니다.

맛에 대해 솔직히 말씀드리면 정말 맛있다, 또 먹어야 겠다라는 느낌은 아니었으나 대체로 점심 한끼 먹기에는 무난한 수준의 가격과 맛이었던걸로 생각납니다.

 

 

최근 도시락 프랜차이즈에 대해 공부하다보니 처음에 창업에 대해서는 역시 한솥이라는 브랜드가 먼저 생각이 나더군요. 폭풍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역시 제가 살고 있는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가맹점 수와 여러 유튜브 자료들을 이용해 점포 개설 비용 및 마진율, 그리고 점포 가능 지역등도 함께 고민해 보았습니다.

 

 

한솥도시락 프랜차이즈 창업 장점 _ 주관적 생각

 

1. 도시락 브랜드 1등 기업이라는 브랜드 네임으로 브랜드 홍보를 할 필요가 없음

2. 안정적인 본사, 상생을 위주로 하는 본사의 마인드

3. 타브랜드 보다 저렴한 가격대

4. 폐업률이 낮고 장기간 지속할 수 있는 브랜드

5. 꾸준한 매출

 

 

 

한솥도시락 프랜차이즈 창업 단점 _ 주관적 생각

 

1. 중요한 상권들에는 이미 기존 점포들이 자리 잡고 있음 (초, 중, 고 학교 및 주택가, 사무실)

2. 장점이 될 수 도 있지만 너무 많은 메뉴들로 메뉴를 먼저 생각하고 가게에 들어가지 않으면 많은 메뉴에 선택 장애 발생 

3. 박리다매의 판매방식으로 각 객단가에 비해 마진율이 적음 (약 20%)

4. 타브랜드보다 높은 창업비용

5. 배달보다는 테이크아웃을 아직도 우선적오로 고수하고 있음

 

 

 

한솥도시락 프랜차이즈 창업비용 (예상 _ 주관적) _ 15평 기준

 

한솥도시락
가맹비용 880만원
물품보증금 300만원
인테리어 4,345만원 (평당 260만원)
초도물품 2,695만원 (평당 163만원)
기타비용 (냉난방기등) 1,200만원 
추가비용 (20%) 2,000만원
임대보증금 2,000만원
예비자금 500만원
합계 13,920만원

 

 

 

역시 한솥도시락은 소자본을 가지고 접근해서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 생각에는 1억5천만원 정도의 창업비용을 생각하고 접근하시는 게 정신 건강에 좋으실 걸로 판단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도시락프랜차이즈 창업은 소자본, 소점포, 배달이용, 높은 노동강도, 직원채용, 본사와의 관계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점포의 위치인데 한솥도시락을 창업하는데 있어서 기존 점포의 상권을 방해하지 않는 점포를 구하는 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인 것 같습니다.

 

 

 

또한 마진율이 적어 투자비용을 회수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들도 충분히 고려해야 하고 최근 트랜드이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등의 앱에 등록 할 수 있는지, 또한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도 충분히 고려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창업을 고민하면서 여러가지 생각들, 꾸준히 공부하고 좀 더 좋은 점포의 위치를 파악하고 시작해도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을텐데하며 걱정은 되지만 2020년 우선 1개의 도시락 매장의 OPEN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의 영향이 끊임없이 자영업자들을 위협하고 시장의 분위기가 좋지 않은 이 때, 창업을 준비하는 것이 어떤 결과로 다가올 지 꾸준히 블로깅하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