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에 대해 유튜브 보고, 책보고, 조금씩 투자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을 때 느끼는 점은....

자, 이제 무엇을 살까?

저마다 나름대로의 생각을 가지고 추천을 해주시는데...., 정답은 없는 거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어떤 분은 미국 1등기업 개별주식을 매수하는 게 좋다, 어떤 분은 개별주식은 위험하다 섹터별 ETF가 정답이다라고 말하시는 분도 있고.....

고민을 하다가 나만의 목표를 정하고 투자 포트폴리오를 짜고 그에 맞는 종목과 수량을 구입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 성장이냐 배당이냐, 아니면 혼합이냐. 그리고 개별주식이냐, ETF냐.

나이 오십이면 안정성장을 목표로 이들을 혼합해서 하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성장과 배당의 비율을 6:4로 가져가는게 좋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배당에 6을 줄까하는 생각도 있었지만 성장에 6을 두는게 훨씬 더 지루하진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솔직히 미국 개별주식은 우리가 잘 아는, 거의 망할거 같지 않은 회사가 엄청 많아서...., 그리고 여러 회사를 투자할 예정이라 별 걱정은 안되었구요, ETF도 너무나 많은 섹터들이 있어 내게 맞는게 뭔가를 찾는게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이제 제가 공부해 본 저의 주식 포트폴리오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1차로 선택한 1 Package입니다. 각 개별 주식을 1주씩 샀을때 받는 배당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식 금액이 계속 변하니 개별 값과 총합, 그리고 배당금액은 변할 수 있으나 배당과 성장을 주도로 사고 싶은 (^^#) 주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차 계획은 한 팩키지를 예산만큼 우선 구매하고 배당을 통해 하나씩 팩키지를 구매해 나간다는 플랜이었습니다.

다른 플랜도 계획해 보았습니다.

ETF와 개별주식을 혼합하여 하나의 패키지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ETF를 먼저 목표 수량 만큼 구입한 후에 개별주식을 구매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소수몽키님, 달란트투자님, 단테님, 프린들님들의 유튜브를 잘 보고 각 개별 주식 및 ETF에 대해 자세히는 못 살펴봤지만 (오십이 되면 눈이 침침합니다. ㅠㅠ) 필요한 부분을 검토했습니다.

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만약 주식과 ETF를 혼합하여 투자한다면 아래와 같은 포트폴리오로 구매할 두번째 포트폴리오도 구상해 보았습니다.

위 포트폴리오는 제가 목표로하는 월 100만원의 배당을 목표로 했을때 투자해야하는 개별주식과 ETF의 종목과 수량, 그리고 필요한 금액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환율을 1,230원 정도로 계산해 보니 약 1억 7천만원 정도가 필요하더군요. (주식은 가격이 계속 변하니 좀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공부하고 나서 이제 제가 보유한 금액을 가지고 차근 차근 목표를 향해 매수할 생각입니다.

참고로 위 포트폴리오는 저의 주관적인 포트폴리옵니다. 솔직히 개별 가격이 변동될 수는 있겠으나 장기 보유한다면 절대 손해 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지나 저의 포트폴리오가 조금씩 바뀔수는 있겠지만 큰 틀에서의 변동을 없을 것 같습니다.

성장과 배당을 함께 생각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다보면 예상 배당률은 약 3.5 ~4%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주식 및 ETF의 개별 상승도 생각하고 있으니 충분히 도전해 볼 만 한 것 같습니다.

내일은 제가 매입한 항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솔직히 저는 미국주식 및 배당들에 대해 잘 모르는 오십대입니다. 조금씩 눈도 침침해지고 의지력도 점차 약해지는 나이지만 조금씩 공부를 통해 알아가고자 합니다.

혹시 저와 같이 미국 주식의 월배당을 통해 경제적 자유 도전에 함께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공감과 댓글로 응원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